커뮤니티

‘초심 스터디카페’, 급증하는 고객 수용 위한 IT 인프라 강화 나서

작성자 : 초심스터디카페 2024-06-18 10:01:31 조회 : 255회

기간: 2024-05-28 ~ 2024-05-28

연간 누적이용자수 3,000,000명인 초심 스터디카페가 늘어나는 이용객을 감당하지 못한 키오스크와 전용 앱의 일시적 접속지연 현상으로 대대적인 서버증설과 더불어 IT 인프라 강화 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초심 스터디카페는 뉴욕도서관의 압도적 인테리어와 스터디카페 최초로 정숙한 스터디존과 음악이 나오는 카페존의 공간 분리로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하며 ‘줄서는 스터디카페’로 이름을 날렸다. 이후 브랜드 단독 앱을 개발하였으며, 앱과 키오스크가 실시간 연동되어, 고객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각 지점의 좌석을 확인하고, 좌석을 미리 예약 구매가 가능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초심스터디카페는 최대 2만 5천 명, 매월 평균 1만 2천명의 신규 고객이 가입해, 2024년 5월 현재 전국 회원 수는 약 65만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고객에게 안정적 서비스 이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초심은 서버증설과 IT 인프라 강화 작업 진행으로 다시 한 번 고객만족도 만점에 도전한다. 

이번 IT 인프라 강화 작업은 1)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브랜드 단독 앱과 키오스크의 물리적 서버 분리, 2) 동접속자 가능 인원 최대규모로 웹서버 증설, 3) DB 스케일업, 4) 프레임웍 리뉴얼, 5) IP차단 및 공격에 대한 방어를 위해 방화벽 강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당 작업은 전국 매장이 24시간 운영되는 특성을 감안하여, 고객과 점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심야 및 새벽시간에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술지원부서 담당자는 "서비스 개시 후 만 5년 이후에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주기적 인프라 증설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에 의한 고도화 작업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운영중인 서비스의 고도화 작업은 이용 고객과 점주의 불편함을 고려하며 신속하게 작업해야 하고, 변경되는 요소들이 바로 서비스가 재개되었을 때도 문제 없이 안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기 때문에 신규 프로젝트보다 까다로운 작업이다. 현재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며, 점주 전용 시스템 개발 및 적용까지 순조롭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 더파워(http://www.thepowernews.co.kr) 

원문: https://www.thepow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458